※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썼습니다.
※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거나 다른 걸 물어보고 싶으신 분은 요람 잡담판에 방문 바랍니다.
※ 방문하시면 친절하게 답해드립니다.
카테고리
1. 일반
2. 용어
3. 콘솔
4. 어장연재
5. AA
6. 오린린 에디터
7. 야루요미
8. 기타
1.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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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치인터넷어장은 어떤 사이트인가요?
참치인터넷어장은 스레드 게시판으로 비회원제 (반)익명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회원가입 없이도 누구나 익명으로 글을 남길 수 있고 읽을 수 있습니다.사이트 운영자는 캔드민(참치라이더)입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서로를 '참치'라고 호칭합니다.모두 같은 참치이며 남녀노소 구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참치인터넷어장은 참치게시판, 상황극판, 앵커판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서로 독립된 게시판입니다.
참치게시판은 다른 커뮤니티의 자유게시판이라고 보면 적당합니다.상황극판은 참치들끼리 '상황극'을 하는 게시판입니다.앵커판은 어장주라는 한 참치가 앵커를 받는 '앵커물'과 AA를 사용하는 'AA물'을 하는 게시판입니다. -
앵커판은 어떤 게시판인가요?
한 참치가 어장(주제글)을 파고 어장주가 되어 어장을 이끌어가는 게시판입니다.앵커를 받아 진행하는 앵커물, AA를 사용하는 AA물, 혹은 그 둘을 섞은 걸 하며 노는 게시판입니다.스레딕 앵커판으로부터 대거이주한 참치들 때문에 세워졌습니다. -
글자색깔은 어떻게 바꾸나요?
글자색을 바꾸기 위해선 태그를 사용해야 합니다.참치인터넷어장에서는 색깔을 바꾸기 위한 태그로서 <clr> </clr> 태그가 사용되고 있습니다.예시를 들면 빨간글씨는 <clr red>빨간글씨</clr>로 표현가능합니다.<clr 글자색>내용</clr>의 형식으로 쓰입니다. -
다이스는 어떻게 굴리나요?
.dice 0 9. = 0처럼 나오게 하고 싶으시면 .dice 0 9.라고 치시면 됩니다..dice 최소치 최대치.의 공식을 따라 다이스가 굴러가게 됩니다. -
글자 위에 작은 글씨는 어떻게 쓰나요?
글자 위에 작은 글자를 쓰는 것을 루비 기능이라고 합니다.참치인터넷어장에서는 루비 기능을 지원하는 태그로 <ruby> </ruby> 태그를 사용합니다.약속된 승리의 검이라면, <ruby 엑스칼리버>약속된 승리의 검</ruby>라고 쓰면 됩니다.위에 쓰는 글자 부분에 특수문자가 들어가면 작동을 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작은 글씨는 어떻게 쓰나요?
글자 위에 작은 글자를 쓰는 기능인 루비 기능을 이용합니다.는 <ruby 실수에요> </ruby>처럼 중간에 스페이스바를 띄우고 태그를 씌웁니다.루비 기능을 사용하기에 마찬가지로 특수문자를 집어넣으면 정상작동하지 않습니다. -
최근 50개의 레스가 아니라, 최근 n개의 레스를 보고 싶어요.
어장 주소의 /recent 뒤에 /n을 추가해줍시다.만약 10개만 보고 싶다면 /renent/10 이런 식입니다. -
이미지 파일을 올리고 싶어요.
참치인터넷어장에서는 이미지 파일을 1MB 이내의 jpg 파일을 올릴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레스 작성 시에 파일선택이라고 되어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는 것으로 이미지 파일 업로드가 가능합니다.선택하고 나서 마솝하면 이미지가 레스 상단에 삽입됩니다. -
이 주제글의 ○○○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그것은 '앵커'라고 하는 것으로 특정 레스에 링크를 만드는 기능입니다.>>(원하는 레스 번호)라고 쓰면 자동으로 그렇게 변환됩니다.만약 이 주제글의 312라고 나오게 하고 싶으시면 >>312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
모바일 모드는 없나요?
있습니다. 모바일을 배려하여 만들어진 i모드라는 게 있습니다.다만, 이 i모드는 참치어장 주소(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숫자/)에 .net과 trace.php 사이에 /i/를 넣어주는 것으로 작동합니다.즉, https://bbs.tunaground.net/i/trace.php/anchor/숫자/ 식으로 바꾸면 됩니다.귀찮으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
글자에 그림자 색깔을 넣는 건 어떻게 하는 건가요?
글색깔을 바꾸는 건 <clr 색이름>내용</clr>로 했었습니다.글자에 그림자 색깔을 넣으시려면 <clr 색이름 그림자색이름>내용</clr>로 하시면 됩니다.글자색은 그대로 두고 그림자색만 넣으신다면 <clr black 그림자색이름>내용</clr>처럼 하면 됩니다.붉은 그림자처럼 하고 싶으시면 <clr black red>붉은 그림자</clr>라고 하면 됩니다. -
어장에 들어갔는데 1레스부터가 아니라 중간부터 보여요.
어장은 최대 1001레스로 이루어집니다.이것을 한 번에 불러오는 경우, 느려질 수가 있습니다.그래서 기본적으로 어장 제목을 클릭하여 어장에 들어가는 경우 디폴트로 최근 51개를 보여주게 됩니다.이전 레스를 전부 확인하고 싶으시면 다음 중 여러 가지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① 주소로부터 recent를 지운다.② 어장제목 옆에 있는 레스갯수를 클릭한다.③ 참치어장 사이드바(모바일이라면 상단 바)에서 전부 다를 클릭한다. -
입력창의 크기를 조절하고 싶어요.
레스 입력창의 크기를 조절하고 싶다면 입력창의 오른쪽아래에 있는 대각선 두 개를 클릭해서 드래그하면 됩니다.얼마든지 늘리고 줄이고 할 수 있으니 자유자재로 하시면 됩니다. -
매번 일일이 레스 입력창의 크기를 조절하기 귀찮아요.
가변입력폼의 사용을 추천드립니다.가변입력폼은 참치가 레스에 어떻게 내용을 입력하는가에 따라서 자동으로 입력창의 크기가 변합니다.다만, 가변입력폼은 버그로 인하여 일정 크기 이상 넘어가면 입력할 때마다 스크롤이 멋대로 움직이는게 있으므로 적당한 크기에서 사용을 권합니다.
설정은 게시판 옵션 변경에서 가능합니다.게시판 옵션 변경은 참치어장 인덱스 목차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다보면 하이퍼링크로 '게시판 옵션 변경'이라고 되어있는 걸 누르면 됩니다.
2.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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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장이란 무엇인가요?
어장이란 앵커판에서 참치들이 스레를 주로 부르는 말입니다.스레란 여러 개의 레스(답글)가 모여있는 일종의 게시물입니다.게시물을 올리고 댓글이 달리는 한국의 다른 커뮤니티와 다르게, 어장은 주체가 되는 게시물이 없고 레스만이 존재합니다.참치들은 어장에서 레스를 올리며 서로 소통하게 됩니다.어장은 레스를 올리면 목록 제일 위로 떠오르는 플로팅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스레, 주제글, 카드라고도 부릅니다. -
레스란 무엇인가요?
레스란 어장 내에 참치들이 작성한 글들을 말합니다.참치들은 어장 내에서 제일 하단에 있는 입력창에 내용을 입력하고 마솝을 누르면 레스가 어장 내에 올라갑니다.레스는 올린 순서대로 번호를 부여받고 나열됩니다.레스를 작성할 경우, 그 어장은 인덱스(목차) 제일 위로 올라갑니다.답글, 포스트라고도 부릅니다. -
어장주란 무엇인가요?
어장주란 해당 어장을 만든 참치를 말합니다.보통 어장주가 참치들에게 앵커를 받아 어장연재를 하게 됩니다.어장주는 익명인 참치들과 구분하기 위해서 나메와 인증코드를 달게 됩니다. -
나메란 무엇인가요?
이름을 뜻하는 NAME을 로마자식으로 읽은 것이며, 타 사이트의 닉네임에 해당합니다.참치어장에서는 기본적으로 나메가 비어있으며 이 상태로 레스를 작성할 시 '이름 없음'이라는 나메가 됩니다.나메를 달고 싶으면 나메 입력칸에 자신이 원하는 걸 입력하면 됩니다. -
인증코드란 무엇인가요?
인증코드란 TranSlator◆KIN/wcd/ts에서 ◆KIN/wcd/ts 부분을 말합니다.TranSlator란 나메 부분은 가는 글씨인데 반해 인증코드는 굵은 글씨입니다.인증코드는 #(임의의 문자열)이 암호화되며 저렇게 변화된 것이기에 임의의 문자열을 모르면 아무도 흉내낼 수 없습니다.그렇기에 인증코드는 당사자라는 걸 인증하는 용도로 항상 달게 됩니다. -
앵커란 무엇인가요.
앵커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의미는 이 주제글의 ○○○처럼 다른 레스를 언급하는 것이며,두번째 의미는 첫번째 의미에서 파생되어 언급된 레스의 내용을 채용해 반영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참치어장 앵커판에서는 두번째 의미가 더 자주 쓰입니다. -
상어아가미란 무엇인가요?
상어아가미란 '상어아가리'의 순화어로서 게시판 규칙을 어겼을 때에 경각심을 주기 위해 '상어아가미'라고 표현합니다.규칙을 심하게 어길 경우에는 참치어장 관리자인 캔드민이 직접 찾아와 처리를 하기도 합니다. 이때를 상어아가미당했다고 합니다. -
마토메란 무엇인가요.
마토메(まとめ)란 정리를 뜻하는 일본어로서, 어장을 보기 좋게 정리하여 블로그 등에 게재하는 걸 말합니다.불필요한 간주, 사소한 잡담 등을 없애고 커다란 흐름만 남겨놓음으로서 읽기 좋게 합니다.어장연재에서 필요한 부분만 남겨놓기에 한 번에 읽기 좋습니다.또한, 연재 중에 있었던 오탈자나 콘솔 실수 등을 정정해서 더 가독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3. 콘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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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이란 무엇인가요?
콘솔이란 레스 입력창에서 콘솔이라 쓰여진 부분에 들어가는 명령어들입니다.정해진 명령어들을 콘솔 입력칸에 집어넣고 레스를 작성하는 것으로 편리한 기능을 사용가능합니다.잘 다루면 편리하므로 한 번씩 사용해보며 익숙해지시길 추천드립니다.
현재 참치어장에서 지원하고 있는 콘솔은 총 5종류로 relay,aa,off,test,manage입니다.
relay를 사용하면 레스 작성 이후에 스크롤바가 자동으로 입력창까지 내려오게 됩니다.aa를 사용하면 작성된 레스는 흰 배경이 씌워지고 줄바꿈되지 않고 화면을 넘어가면 가로스크롤이 생기게 됩니다.off를 사용하면 작성창에서 사용한 기능들이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test를 사용하면 작성 결과 어떻게 되는지 시험해볼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manage는 관리콘솔로서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noup은 레스를 올려도 어장이 인덱스 상단으로 올라가지 않도록 합니다. -
aa 콘솔은 어쩔 때 쓰나요?
aa 콘솔의 효과는 여러가지 있습니다.1. 마솝된 레스에 흰 배경을 씌웁니다. 이 흰 배경은 줄바꿈이 되지 않고 가로스크롤이 생깁니다.2. 마솝된 레스에 Saitamma 웹폰트를 적용합니다. 앵커판에서는 Saitamma 웹폰트가 기본이지만, 다른 게시판은 아닙니다. Saitamma는 AA가 깨지지 않는 폰트입니다.즉, aa 콘솔은 사용된 AA가 줄바꿈이 되며 깨지는 일을 방지하고, 전용폰트를 적용하여 제대로 보이게끔 하는 콘솔입니다.그러니 AA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aa콘솔을 써줍시다. -
콘솔을 여러 개 함께 쓰고 싶어요.
콘솔을 여러 개 함께 쓰려면 마침표를 사용해야합니다.만약 relay와 aa를 함께 쓴다고 하면, relay와 aa를 마침표로 연결합니다.relay.aa를 콘솔칸에 넣으면 두 개가 함께 적용됩니다.다른 콘솔들도 이처럼 조합 가능합니다. -
manage 콘솔을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manage 콘솔은 어장을 관리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콘솔입니다.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장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어장 비밀번호는 어장을 팔 때에 적은 비밀번호입니다.
manage 콘솔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hide, dhide, ban입니다.hide란 레스를 보이지 않도록 숨기는 것, dhide는 숨긴 레스가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그리고 마지막으로 ban은 특정 참치가 레스를 못 남기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사용법은 콘솔에 manage를 넣고, 첫 줄에 어장비밀번호를 넣은 다음 원하는 명령어에 따라 다음 줄부터 넣는 것입니다.예시를 들면 이렇게 됩니다.
콘솔 : manage
내용
cradle1234 <- 암호
hide.12 <- 12번 레스를 숨겨라.
dhide.13 <- 13번 레스를 보이게 해라.
ban.7887149E+6 <- 7887149E+6 참치가 레스를 못 기입하도록 밴해라.한 번의 manage 콘솔로 여러 명령어를 중복 사용가능합니다.
※ 주의사항
manage 콘솔은 반드시 소문자로 치셔야하며, 결코 오타를 내선 안 됩니다.
만약 잘못하면 어장비밀번호가 노출될 수 있으니 manage 콘솔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
어장이 다 차버려서 manage 콘솔을 쓸 수가 없어요.
어장이 다 차버리게 되면 입력창이 사라지기 때문에 쓸 수가 없게 되버립니다.하지만 i모드에서는 어장이 다 차더라도 입력창이 사라지지 않습니다.그러므로 i모드를 열어서 manage콘솔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i모드를 여는 방법은 어장 주소에서 net/trace.php를 net/i/trace.php처럼 고쳐주시면 됩니다.
4. 어장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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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장연재란 무엇인가요?
어장연재란 어장을 만들어서 참치들의 앵커를 받으며 진행하는 걸 말합니다.앵커판에서 이루어지는 주된 콘텐츠입니다.어장을 진행하는 참치를 보통 어장주라고 부릅니다.
AA를 사용하여 진행하는 것이 보편적으로 퍼져있지만, 절대적인 건 아닙니다.그리고 앵커를 받지 않고 진행하는 어장연재도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
어장은 어떻게 만드나요?
어장을 만들려면 참치어장의 인덱스 페이지로 이동해야합니다.그리고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쭈욱 내려서 마지막에 있는 입력창을 보십시오.그 곳이 어장을 파는 장소입니다. 신종 바이러스 감염에 동의합니다, 라는 문구가 있다면 제대로 도착하신 겁니다.그러면 입력창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제목은 어장의 제목, 암호는 manage 콘솔에 쓰일 암호, 나메는 어장주로서 쓸 나메.콘솔은 내용에 AA를 쓸 거라면 aa를 넣고 아니라면 비워둡시다.내용은 어장의 이 주제글의 0에 들어갈 내용입니다. 대문입니다.
다 입력이 끝났으면 신종 바이러스 감염에 동의합니다, 를 눌러주고 그러면 어장이 만들어집니다. -
어장연재를 하고 싶어요.
참치들과 함께 어울려노는 어장연재가 하고 싶으시다면 먼저 나메와 인증코드를 준비합시다.나메는 당신을 다른 참치와 구분짓기 위해 필요하며, 인증코드는 당신이 당신임을 인증하기 위해 필요합니다.나메는 자신이 마음에 드는 걸로 하나 만들면 됩니다. 닉네임을 짓듯이 가볍게 하나 선택해주세요.인증코드는 #(암호화할 문자열조합)입니다. #gX0cxPct라면 ◆Me.Nc4Vi0Q라고 변환됩니다.당신이 만약 나메를 이름 없는 참치, 인증코드를 #gX0cxPct로 정했다면, 나메 칸에 이름 없는 참치#gX0cxPct라고 입력하면 됩니다.그러면 레스에는 이름 없는 참치◆Me.Nc4Vi0Q라고 작성될 것입니다.
나메와 인증코드를 준비했다면 그 다음에 할 일은 어장을 만드는 것입니다.자신이 하고 싶은 어장을 잘 나타내는 어장명, 자신만이 알고 있을 암호, 나메(+인증코드) 등등을 입력하고 어장을 만들도록 합시다.그리고서는 참치가 오면 반갑게 맞이하며 이야기를 풀어내거나 참치들과 소통하며 즐겁게 어장연재를 하면 됩니다. -
참치들에게 앵커를 걸고 싶어요.
어장연재는 어장을 만든 어장주 한 명이 모든 걸 다 하는 게 아니라, 참치들도 참여하며 이루어집니다.그 중에서도 앵커는 앵커판 어장연재의 백미입니다.앵커에서 중요한 건 '어느 레스'를 어장연재에 반영할건지를 확실히 하는 것입니다.직하, 하○처럼 작성레스를 기준으로 몇번째 아래에 있는 레스를 채용할지 정하는 방식, 정해진 시간까지 나온 레스를 채용하는 방식, 아니면 특정 양식을 지킨 레스를 채용하는 방식 등등 여러가지 방식이 있습니다.어떤 레스를 채용할지만 제대로 지정해주면 앵커의 형식은 딱히 의미가 없습니다. -
앵커로 잡담이 걸렸어요.
앵커로 잡담이 걸렸다면 보통 아래 걸 채용합니다.아래 것도 잡담이라면 유효한 것이 나올 때까지 내려가서 채용합니다.가끔 잡담이어도 채용하는 카오스물이 있지만 그건 일부러하는 것이니 따라하실 필요없습니다. -
캐릭터 앵커로 모르는 캐릭터가 걸렸어요.
많은 캐릭터의 AA가 존재하므로 그와 같은 일은 흔히 발생합니다.이에 대한 어장주들의 대처법들은 다양합니다.
첫번째 대처법은 참치에게 미안하다고 하고 재굴림을 하는 것.모르는 캐릭터는 잘 쓰지 못 할 가능성이 크기에 이렇게 하는 게 현명합니다.만약 미안하다고 말을 하기 싫다면 캐릭터 앵커를 받을 때 미리 말해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번째 대처법은 나무위키나 검색, 원작을 일부 봐서 캐릭터성을 알아내는 것.캐릭터성을 어느 정도 알아내면 그것을 기반 삼아 어장의 캐릭터성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보통 원작을 닮았지만 원작과는 다른 캐릭터성을 가진 캐릭터들이 탄생합니다.많은 캐릭터를 알고 있다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세번째 대처법은 얼굴에 철판을 까는 것.참치들이 알고 있는 원작이나 이미지는 나몰라라하고 자신의 마음대로 캐릭터를 짜올립니다.원작에서 존댓말을 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이미지의 캐릭터라도 어장주가 이를 모르고 그냥 반말 캐릭으로 써버리는 겁니다.이 방법은 원작 캐릭터성을 닮은 캐릭터를 기대했던 참치가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모습만 빌려온 오리지널 캐릭터가 되는 방법입니다.작가의 의도에 따라선 일부러 이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참치들의 기대를 배반하기 위한 AA물만의 매력적인 방법입니다.
어장주들은 꼭 하나의 대처법으로만 일관하지 않습니다.두번째 대처법을 쓰는 어장주여도 너무 쓰기 어려운 캐릭터라면 첫번째 대처법을 쓰기도 합니다.중요한 것은 모르는 캐릭터가 걸렸을 때 냉정하게 판단하여 최적의 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명심하세요. 참치들의 캐릭터 앵커는 무조건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이 잘 쓸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겁니다. -
크리가 너무 나와서 멘붕했어요.
크리의 위력은 당신이 정하는 것입니다.그것이 이야기를 탈선시킬 정도로 강력할수도, 평범한 전개의 스파이스 정도로 그칠 수도 있습니다.이야기가 크리로 인해 당신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탈선했다면, 크리의 위력을 너무 강하게 설정하지 않았는지 살펴봅시다.명심하세요. 크리는 이야기를 즐겁게 만들기 위한 장치이지, 이야기를 파괴하기 위한 폭탄은 아닙니다.
더블 크리, 트리플 크리가 펑펑 터져도 당신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만 위력을 설정해둡시다.더블 크리나 트리플 크리로 어장연재가 감당못할 영역까지 가버리는 건 지양해야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에서는 크리에 너무 많은 힘을 실어주지 말아야 합니다.중요한 부분을 다이스에 맡겨놓고선 크리를 맞아 다갓에 책임전가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안 좋습니다.다이스를 굴리기로 한 이상 자기책임입니다.
참치들은 숫자만 보고 웃으러 어장을 보는게 아니라, 스토리를 보러 온다는 것을 명심하셔야합니다. -
참치들 반응이 적어요.
참치들이 당신의 어장연재에 적게 반응한다면, 그건 무조건 재미가 없어서 그런 게 아닙니다.좀 더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물입니다.
첫번째는 '인지도'입니다. 앵커판 내에서 참치들에게 그 어장이 잘 알려져있지 않을 경우입니다.참치들은 그 어장이 있는지조차 알지 못 하므로 참치들의 반응이 저조하게 됩니다.인지도를 높이려면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어장제목', 그리고 '꾸준한 레스 작성'이 필요합니다.특히 후자인 '꾸준한 레스 작성'은 어장을 인덱스 상단으로 끌어올려 노출도를 높이는 중요한 작업입니다.그리고 자주 인덱스 상단으로 올라오는 어장은 활발한 어장이라고 생각되어 참치들이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당장 참치들의 반응이 저조하더라도 인지도의 문제라면 성실하게 연재하면 참치는 붙어옵니다.
두번째는 '흥미요소'입니다. 본질적으로 어장의 콘텐츠가 참치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는 경우입니다.이 경우가 흔히 '재미가 없다'고 말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엔 참치들의 흥미를 끌 요소를 넣어줘야합니다.참치들이 좋아하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거나 참치들의 취향에 맞는 이야기를 전개해줘야 합니다.
세번째는 '투하속도'입니다. 투하속도가 적당하지 않으면 참치들은 실시간으로 몰입하지 않습니다.1레스를 투하하는데 적당한 투하속도는 5분 이내라고 합니다.이보다 느리면 참치들은 기다리다가 지쳐서 다른 일을 하면서 늦게 보거나 아예 나중에 몰아서 보게 됩니다.그리고 투하속도가 빨라야 인덱스 상단에 올라가는 횟수가 많아지므로 투하속도는 빠를수록 좋습니다.그렇지만 너무 빠르면 참치들이 반응할 새가 없어지니 적당히 시간 간격을 두며 투하하는 게 좋습니다.
네번째는 '어장연재의 분위기'입니다. 진지하게 감상하는 분위기에서는 누구도 말을 쉽사리 꺼내기 힘듭니다.만약 당신이 연재하는 어장의 내용이 너무 무겁거나, 어장 분위기가 경직되어있다면 조금 풀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중간중간에 쉬어가는 내용을 넣거나 아니면 어장주가 직접 나서 참치들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야합니다.어장이 재미없는 게 아니라 참치들이 끼어들기 어려워할 뿐이니까요.
이외에도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약 참치들의 반응이 적다면 내 어장은 재미가 없다고 바로 판단하기보다는 객관적으로 분석해보세요.약간만 바꾸는 것으로 참치들의 반응이 폭발적으로 터져나올지도 모르니까요.앵커판의 어장연재는 작품의 재미가 바로 참치들의 반응으로 보여지는 그런 단순한 창작이 아닙니다. -
>>1000 소원은 어디까지 들어줘야하나요?
>>1000 소원은 어장주 재량에 따라 자유로이 들어주시면 됩니다.>>1000 소원을 받지 않는 어장도 있습니다.되도록이면 >>1000 소원은 사전에 어디까지 들어줄 수 있는지 말해두시는 게 좋습니다.그러면 자신이 원하지 않는 소원을 쳐내기 쉽게 됩니다.
5. 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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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란 무엇인가요?
AA란 Ascii Art의 줄임말로서 아스키 문자로 만든 그림문자를 말합니다.앵커판에서는 일본의 유니코드 문자인 Shift_JIS문자들로만 만든 그림문자를 말합니다.일본에서 저작권 회피를 위해 만들어진 AA는 다양한 캐릭터와 그 외 여러가지가 있습니다.이 AA를 이용하여 앵커판에서는 다양한 어장연재가 이루어집니다.MS P Gothic이나 웹폰트인 Saitamma을 적용해야 깨지지 않고 제대로 보입니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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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를 사용하고 싶어요. 어디에 가야 AA가 있나요?
주로 사용하는 웹페이지는 야루요미입니다.AA를 모아놓아서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주소는 https://aa.yaruyomi.com입니다. -
메모장에 AA를 저장하고 싶어요.
메모장에서 AA를 보고 싶다면 폰트를 MS P Gothic으로 하면 됩니다.그리고 깨지지 않게 저장하려면 저장할 때 인코딩을 유니코드로 변환해주셔야 합니다.왜냐하면 기본적인 인코딩은 일본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AA를 만들고 싶어요.
보통 AA를 만드는 방법은 원화(일러스트)를 트레이싱하며 문자를 늘어놓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이 과정에서 오린린 에디터의 트레이스 모드를 주로 사용합니다.AA제작에 대한 조언은 AA쉘터어장에서 잘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
AA 옆에 대사를 적고 싶은데 조금밖에 떨어지지 않아요.
참치어장에서는 스페이스바를 연달아 사용할 경우엔 그 중 하나만 적용됩니다.즉, 스페이스바만 사용해서는 AA로부터 스페이스바 한 번 누른 것 이상으로 떨어뜨릴 수 없습니다.그러므로 스페이스바(반각공백) 말고 다른 방법을 써야합니다.이런 문제점을 겪고 있으신 참치분들에겐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AA 왼쪽에 있는 공백들을 긁어 복사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AA 왼쪽에 있는 공백들은 다양한 공백들을 섞어서 만들어졌기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전각공백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전각공백은 ㄱ을 치고 이것을 한자키를 눌러 1번을 누르면 됩니다.아니면 일본어입력기를 사용하여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전각공백이 입력됩니다.전각공백은 스페이스바로 입력한 반각공백과 달리 연달아써도 전부 다 입력됩니다.
6. 오린린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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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린린 에디터란 무엇인가요?
오린린 에디터는 AA를 다루는데 여러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AA를 합성, 개변, 제작하는데 도움을 주며, 그 밖에도 여러 기능이 있습니다.
일본어 유니코드 프로그램이므로 정상적으로 구동하려면 로케일 에뮬레이터가 필요합니다.참치어장 운영자인 캔드민이 한글로 번역해놓은 유니코드 오린린도 존재합니다. -
오린린은 어디에서 다운받나요?
오린린 에디터는 현재 두 종류가 있습니다.일본어로 된 원본 오린린 에디터와 한국어로 번역된 유니코드 오린린 에디터입니다.일본어로 된 원본 오린린 에디터는 다운 링크로 다운 가능합니다.한국어로 된 유니코드 오린린 에디터는 오린린 유니코드 프로젝트 어장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
오린린 에디터로 AA합성은 어떻게 하나요?
레이어 박스 기능을 사용합니다. 단축키는 Alt + Space입니다.이 기능을 사용하면 현재 클립보드에 저장되어있는 텍스트 or 오린린에서 블록 씌워져있는 텍스트를 반투명한 창으로 띄웁니다.오린린에서 블록 씌워져있는 텍스트가 클립보드에 저장된 텍스트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반투명한 레이어박스를 움직여 그 텍스트(AA)를 합성할 위치로 옮깁니다.그 다음에 두번째 버튼(파란창이 하얀창 위에 겹쳐지는 버튼)을 누르면 합성 완료됩니다. -
오린린 에디터의 문자가 깨져요.
오린린 에디터의 문자가 깨진다면 이는 유니코드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로켈 에뮬레이터 등의 프로그램을 깔아서 일본어 유니코드로 오린린 에디터를 열어주세요.파일 이름 자체가 이상하게 깨져있다면 그것은 오린린 에디터 알집 파일을 압축 풀 때 코드페이지를 일본어로 설정 안 해서 깨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7. 야루요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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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루요미란 무엇인가요?
AAMZ Viewer. AA まとめ Zip 파일을 보는 웹페이지입니다.정리하자면 AA를 정리하여 모아둔 파일을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해놓은 겁니다.주소는 https://aa.yaruyomi.com입니다.원하는 AA를 빠르고 쉽게 찾아 복사할 수 있도록 여러 편의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갱신은 비정기적으로 이루어지며, AA를 모아놓은 곳 중 제일 편리한 웹페이지입니다. -
일본어를 몰라서 야루요미에서 원하는 AA를 찾기가 힘들어요.
야루요미가 일본어로 된 웹페이지인만큼 일본어를 모르면 그만큼 찾기가 어렵습니다.그런 참치들을 위해서 여러 방법들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야루요미 웹페이지를 구글번역 돌려 원하는 항목을 찾는 것입니다. 단, 이 경우 AA도 깨져버리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또한, 작품명은 일본어 50음도로 구분되므로 번역으로 원하는 작품을 찾기란 어렵습니다.하지만 범용AA를 찾을 때는 매우 유효한 방법입니다.만약 이 방법을 쓰실 거라면 AA를 쓸 때는 구글번역을 끄시거나, 썸네일로 AA를 찾은 다음 소스보기로 복사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방법은 나무위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나무위키는 많은 작품 정보, 캐릭터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원하는 작품, 캐릭터로 검색을 하면 일본어명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그걸 야루요미의 검색창에 입력하면 보다 쉽게 발견가능합니다.단, 가끔 표기가 다르거나 캐릭터 별개항목이 없어서 검색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 방법은 시간이 좀 걸리지만 확실한 방법으로서 다른 참치들에게 물어보는 겁니다.참치어장에 존재하는 많은 잡담판에는 질문을 기다리는 참치들이 가득 있으니 가서 물어보는 게 빠릅니다. -
실수로 F5를 눌러서 야루요미에 띄워둔 탭이 다 날아갔어요.
습관적으로 F5를 눌러버려 야루요미에 띄워둔 탭을 날려버리는 건 흔히 벌어지는 일입니다.야루요미에서는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하여 탭 보존 옵션을 제공합니다.만약 당신이 탭을 계속해서 보존하고 싶다면 이 옵션을 선택하세요.만약 F5로 탭을 전부 초기화시키고 싶다면 나중에 이 옵션을 끄면 됩니다.
옵션 설정방법은 간단합니다. 야루요미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Config라 쓰여진 톱니바퀴를 클릭하세요.終了時のタブを保存し、次回復元する를 클릭표시로 바꿔줍니다. 이 설정을 켜면 탭을 보존합니다. -
야루요미에서 특정항목을 북마크(즐겨찾기)하고 싶어요.
야루요미 왼쪽에 ブックマーク라는 리스트가 있습니다.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야루요미 왼쪽 모서리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더블클릭해주시면 튀어나옵니다.그 칸이 여러분이 항목을 북마크하면 그 항목이 들어가는 리스트입니다.
그 리스트에 항목을 집어넣는 방법은 간단합니다.원하는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나오는 목록 중에 ブックマークに追加를 클릭합니다.그러면 북마크 리스트에 원하는 항목이 등록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
AA항목을 야루요미 탭이 아니라 브라우저 탭으로 보고 싶어요.
그 항목을 브라우저 탭으로 여는 법은 간단합니다.원하는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나오는 목록 중에 個別ページを開く를 클릭합니다.그러면 브라우저 탭으로 AA리스트가 뜨는 것이 보일 겁니다. -
야루요미에서 스크롤 내려가며 하나하나 AA 확인하기 불편해요.
썸네일 기능을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썸네일 칸은 야루요미 오른쪽에 있습니다.만일 보이지 않으신다면 야루요미 오른쪽 모서리에 대고 더블클릭을 해주시면 열립니다.
サムネイル이라고 적힌 게 나왔다면 성공하신 겁니다.그럼 サムネイル生成을 눌러 썸네일을 생성해봅시다.그러면 그 항목의 AA들이 작은 그림으로 나열될 겁니다.원하는 AA의 형태가 보이면 그걸 눌러 이동 가능합니다. -
야루요미의 썸네일이 너무 작아 불편합니다.
썸네일이 너무 작아서 불편하다면 자신에게 맞도록 커스터마이징을 하도록 추천드립니다.썸네일 설정은 サムネイル 옆에 있는 ▼을 눌러서 설정합니다.누르시면
幅(폭) auto
高さ(높이) auto라고 되어있을 겁니다. 폭과 너비에 숫자를 입력하면 그것이 썸네일의 고정적 폭과 너비가 됩니다.그 대신 auto를 활성화하면 AA의 원래 크기에 따라 폭과 너비가 가변적으로 조정됩니다.전부 활성화해버리면 AA 원래 크기가 나와버리니 필요하다면 원하는 하나만 해주세요.
만약 썸네일을 좀 더 많이, 혹은 적게 보고 싶다면 썸네일 리스트의 크기를 조정하시면 됩니다.AA칸과 썸네일칸 중간의 선을 잡고 끌면 크기 조정이 가능합니다. -
모바일로 야루요미를 쓰고 싶어요.
모바일로 야루요미에 접속하게 되면 아마 AA가 나와야하는 칸이 작게 나와 사용하기 어려울 겁니다.스마트폰의 화면을 회전시켜 가로로 쓴다고 해도 작아서 쓰기 불편합니다.그래서 다음 방법을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브라우저로 [인터넷]을 쓰는지 [크롬]을 쓰는지에 따라 방법이 좀 다릅니다.
<인터넷을 쓰는 경우>인터넷을 쓰는 경우에는 주소창 옆에 있는 점 세개가 위아래로 나열된 버튼을 눌러 [PC버전으로 보기]를 눌러줍시다.그러면 화면이 전체적으로 눈에 들어오며 편하게 야루요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을 쓰는 경우>크롬을 쓰는 경우에는 주소창 옆에 있는 점 세개가 위아래로 나열된 버튼을 눌러 [데스크톱 사이트]를 체크표시해줍시다.그러면 화면이 전체적으로 눈에 들어오며 편하게 야루요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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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장참여하는데 빈번히 >>1000 소원을 놓쳐요.
어장에 참여하는 참치들과 경쟁하다보면 >>1000을 다른 참치에게 빼앗기거나 잡담, 가속으로 채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런 당신에게 좋은 팁을 제공합니다.
인기 어장에는 마감 10레스 쯤 1~2초 사이의 타이밍 재는 게 좋습니다.그리고 일반 어장에선 끝까지 가속 달리고 마감 5레스 쯤에서 각을 재면 됩니다.
유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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